$Al_2O_3$ 분산강화 Ni 의 제조 및 가공열처리에 대한 연구A study on production and effect of thernomechanical process on alumina dispersed nickel

산화물 분산강화 금속에서의 분산재의 합량과 압하율이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Ni-Al2O3 합금을 선택 하였다. Ni-Al2O3 합금을 Ni 과 Al의 염화물을 공침과 하소및 선별적인 환원을 한 후 소결과 열간압연을 함으로써 제조하였다. 그리고 이 합금을 8\%의 압하율로 냉간압연을 하고 $1200\,^\circ\!C$에서 소둔시키는 과정을 하여 최종 40\%의 입하율을 얻도록하였다. 고온강도는 압하율이 증가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증가 되었다. 상온강도는 초기에는 많은 증가가 있었으나, 20\%압하율 이상에서 완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냉간가공이 증가함에 따라 섬유상 조직이 계속 발달하며, 전위의 sub coll 크기가 일정한 값으로 작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Ni-8v/o Al2O3는 순수 Ni보다 $700\,^\circ\!C$에서의 60\%의 UST값의 향상이 있었고 Ni-4v/o Al2O3보다 큰 강도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