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함량에 따른 3% 규소철의 제 2 차 재결정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the secondary recrystallization in 3% Si-Iron with various sulfur contents

10-25ppm의 born과 $0.03 \sim 0.04\%\; M_n,\; 0.013 \sim 0.059\%$ Sulfur 양을 갖는 3\%규소철을 78\% 이상의 최종 압하율로 냉연한 판재를 열처리하여 제2차 재결정 현상을 조사하였다. MnS 를 형성한 나머지 Sulfur가 있는 시편에서는 제2차 재결정을 일으켰으며 이때 제2차 재결정은 탈황이 되기 쉬운 판재표면에서 시작이 된다. 이는 MnS 석출물효과에 의한 제일차 재결정 성장 억제라기 보다는 원자상태의 Sulfur가 입계에 편석이 되어 제일차 재결정 성장을 저지해 주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