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56-0.2wt.%Fe 합금의 미세 조직과 인장 특성에 미치는 Mn, Cr의 영향

The effects of Mn, Cr on the microstructures and tensile properties in A356-0.2wt.%Fe aluminum alloy

뛰어난 주조성과 내침식성 및 좋은 기계적 성질을 가진 A356 합금은 현재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생산 단가의 상승 및 원자재값 상승등의 요인으로 재활용 A356 합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이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356합금의 재활용시 나타나는 기계적 특성의 감소 원인을 찾아내고 이에 따르는 해결책을 연구해 보았다.특별히 조직내에 Mn이나 Cr등의 전이 금속 원소를 첨가함여 정출 침상을 제어하고 석출상을 생성시켜 기계적특성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콜로이드온도; 나노입자; 인장 특성 구리; 그리고 액상량; AND LIQUID VOLUME FRACTION; TEMPERATURE; INTERFACE STRUCTURE; COLLOID EQUILIBRIUM SHAPE; TENSILE PROPERTIESNOP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