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질 Silicon-germanium 합금의 열기전력Thermoelectric powers of amorphous silicon-germanium alloys

진공증착에 의해 만들어진 Ge, Si와 Ge 의 합금의 열기전력과 전기전도도를 측정하였다. Si와 Ge의 합금비율은 4대1, 2대1, 1대1, 1대 2의 네가지로 하였으며 열기전력은 상온에서 $170\,^\circ\!C$까지, 전기전도도는 $-130\,^\circ\!C$에서 $170\,^\circ\!C$까지 측정하였다. 전기전도도는 $-130\,^\circ\!C$에서 $40\,^\circ\!C \sim 70\,^\circ\!C$의 영역에서 Mott 의 variable range hopping 관계식을 만족하며 열기전 력은 $60\,^\circ\!C \sim 70\,^\circ\!C$ 까지 Mott 관계식을 기초로 유도된 $S \propto T^{\frac12}$ 관계를 만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