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밀링 머시인의 3차원 절삭을 위한 NC 화Three dimensional NC system development for the conventional milling machine

기존 밀링머시인을 이용해서 3차원 절삭을 수행할 수 있는 NC 시스템을 개발했다. NC 시스템은 범용 수직밀링머시인, 영구자석형 스텝모우터, SDK-85 single-board-computer kit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직축에는 테이블 하중을 지지하도록 두 개의 압축공기실린더를 설치했다. 그 결과 원활한 세 방향 구동이 가능했으며, 백래시를 고려한 3차원 NC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