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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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병호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Byung-Ho | - |
dc.contributor.author | 황일순 | - |
dc.contributor.author | Hwang, Il-Soon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4T07:05:13Z | - |
dc.date.available | 2011-12-14T07:05:13Z | - |
dc.date.issued | 197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2202&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47007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1977.2, [ ix, 8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리 1호 원자력 발전소에 장진된 핵 연료봉에 대한 성능 분석을 위하여 동력로내에서 핵 연료봉의 행동에 관한 모형을 종합화 하였다. 연료 소자의 고밀화, 팽창 현상 및 이산화 우라늄 결정립내에서 핵 분열 기체의 이동을 고려하여 온도 분포, 응력 분포, 탄성 및 Creep 변형도 그리고 피복관 내부 압력을 예측하였다. 종합적인 전산코-드 FROD1.0 을 사용하여 수치 해석법으로 핵 연료봉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핵 연료봉은 정상 가동때에, 주계적 설계 변수들을 95% 신뢰 구간 내에서 최악의 조건으로 결합시켰을 경우에 대해서도 모든 안전 기준을 만족하였다. 최대 출력과 최대 연소도의 출력 경로에서 과잉 출력 폭주사고는 연료 소자와 피복관의 역학적 작용에 의한 피복관의 파손을 유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결론으로서 고리 1호 원자력 발전소의 부하 추종 운전에서 핵 연료봉의 안전을 위하여, 허용된 Peaking Factor 또는 최대 정격 출력을 내릴 것을 제의하였다. 그리고 앞으로의 안전 분석에 요-드에 의한 응력부식 균열 문제를 고려할 것을 제안하였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title | 핵 연료봉의 안전을 위한 동력로의 출력 제한 | - |
dc.title.alternative | Limitations on the power of a nuclear reactor for the safety of fuel rod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62202/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 - |
dc.identifier.uid | 00075113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병호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Lee, Byung-H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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