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력을 받는 빔과 쉘의 동적거동Dynamic behavior of beams and shells under impulsive loads

빔과 쇨의 운동방정식을 수치해석 방법으로 풀어서 충격력이 작용할 때의 거동을 알아 보았다. 빔의 방정식에서는 전단 변형과 회전관성을 고려했으며 쇨의 방정식에서는 KIRCHHOFF-LOVE가정을 채택했다. 이런 방정식들을 수치적으로 푼 결과를 이미 알려져 있는 특수한 경우의 정확해 해와 비교해 보았으며 양자는 양호하게 일치 했다. 빔에 강철구를 충돌시켜 실험을 했으며 여기에서 얻어지는 응력파의 변화를 Storage Oscilloscope로 기록했다. 빔의 운동 방정식을 수치해석 방법으로 풀어서 이론적으로 응력파의 변화를 계산했으며 이 결과를 실험에서 얻은 응력파의 변화와 비교했다. 실험치와 계산치는 잘 일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