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기의 성능 예측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simulation of a refrigeration system

창문형 룸 - 에어콘디쇼너의 성능계산을 위하여 열역학적 모형을 세우고 열역학 기본법칙을 적용하였다. 질량보존 법칙으로부터 냉매의 장입량을 계산하고 질량 불변이 냉동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다. 응축기와 증발기에서 열전달을 해석하여 외부조건에 따른 응축 증발온도를 구하고 그때의 냉동계의 상태를 파악하여 냉동효과를 계산할 수 있었다. 압축비에 의한 압축기 성능 표시 방법을 이용 함으로 냉동계의 성능계산과정이 상당히 간편하게 되었다. 이상의 과정을 전자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하였으며 특별한 한 예의 냉동기에 대하여 계산한 결과를 증발기 입구공기엔탈피와 응축기 입구공기 온도에 대하여 표시하였다. 본 논문에 제시한 방법은 냉동기 및 열펌프의 최적설계 및 최적운전조건, 연간운전비계산 그리고 비정상운전시의 문제등을 해석하는데 밑바탕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