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15926 국제 표준을 이용한 원자력 발전소 기자재의 분류체계Classification structure for nuclear power plant equipment based on ISO 15926

ISO 15926은 석유 및 가스(Oil & Gas) 생산 설비의 생애 주기 정보를 통합하는 국제표준으로서 응용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ISO 15926은 제품 생애 주기 정보의 표현을 위한 데이터 모델과 RDL (Reference Data Library)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자재 분류체계의 통합과 상호운용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ISO 15926 데이터 모델의 범위가 제품의 전 생애 주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ISO 15926 기반의 분류체계는 다른 생애 주기 데이터와의 통합에도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 표준 ISO 15926을 기반으로 원자력 발전소 기자재의 분류체계 개발을 위해 1) ISO 15926 적용 사례 및 다른 표준들과의 비교, 2) ISO 15926 각 파트들의 연관 관계, 3) 기자재 분류체계 정의를 위한 각 파트들의 활용 지침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리고 원자력 발전소 APR1400의 RCS(Reactor Coolantpump System)부분의 기자재에 대해서 분류체계를 정의한 결과 및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현 사례에 대해서 소개한다.

Keywords 참조 데이터 라이브러리; 원자로 냉각 시스템; RCS; RD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