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기형 환기 열·수분 회수 장치에 관한 연구Study on rotary regenerator type ventilator for heat and moisture recovery

회전식 재생기형 환기장치의 열적 성능은 매트릭스의 형상과 재질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매트릭스 재질은 흡습성능과 다공성을 지녀야 한다. 매트릭스 재질로서 최적의 물질을 찾기 위해 일반적은 흡착 특성을 제시하였다. 매트릭스 재질로 가장 중요한 흡착 특성으로 흡착능력, 흡착열, 상대습도와 흡착량과의 선형성, 수분의 선택적 흡착성, 흡착속도를 들 수 있다. 실리카겔, 분자체, 활성탄, 활성 알루미나와 같은 일반적은 흡착제들은 바람직한 흡착제로서의 일부 성능만을 만족시키고 있고 셀룰로오스, 폴리에스테르, 고흡습성 수지등의 고분자 물질들은 매트릭스 물질로 적합하지 않음을 알았다. 이를 토대로 양모와 실리카겔이 코팅된 알루미늄 판과 실리카겔이 함침된 종이가 제안되었고 그들의 흡착성능을 실험을 통해 제시하였다. 수직형과 수평형의 회전형 전열재생기를 실험을 통해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수직형에선 울과 폴리에스테르 매트릭스를, 수평형에선 울과 실리카겔 코팅 매트릭스를 각각 적용하였다. 수직형 로터형이 이행누설로 인해 누설률이 더 컸다. 울 매트릭스를 비교 해 볼 때 수평형 로터가 수직형 로터에 비해 더 좋은 성능 특성을 보였다. 실리카겔 코팅 매트릭스의 경우 울에 비해 열수분 전달 면적이 작아 효율이 낮게 나왔다.

Keywords Rotary regenerator; Ventilator; 회전형 전열 회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