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체 탑재형 극저온 냉동기에 대한 연구Investigation of on-board cryocooler for rotat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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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정상권-
dc.contributor.advisorJeong, Sang-Kwon-
dc.contributor.author김홍성-
dc.contributor.authorKim, Hong-Seong-
dc.date.accessioned2011-12-14T06:51:12Z-
dc.date.available2011-12-14T06:51:12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952&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46098-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5.2, [ x, 78 p. ]-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의 목적은 고온 초전도 모터의 냉각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탑재형 극저온 냉동기의 축소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다. 극저온 냉동기의 회전자 탑재시 고려할 사항은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 냉동기의 작동이 회전자의 고속 회전에 큰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는 것과, 둘째, 고속 회전 상태에서 냉동기의 성능 저하가 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축 대칭 구조를 갖는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를 탑재형 냉동기로 선택하여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130 W급의 선형 압축기를 이용하여 맥동관 냉동기를 설계, 제작하였고, 회전자 탑재형 냉동기를 구성하였다. 맥동관 냉동기의 설계에 있어서는 단열 모델 해석과 손실 해석을 이용하였고, 1800 rpm의 고속 회전에서 성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냉동기의 최저 도달 온도는 100 K 부근으로, 실제 냉각 시스템과는 성능면에서 차이를 보였지만, 실제와 같은 회전 조건에서 높은 회전 안정성 및 성능 안정성을 보여주었다. 즉,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가 탑재형 냉동기로 매우 적합한 구조라는 것이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탑재형 냉동기-
dc.subject회전 시스템-
dc.subjectPulse tube cryocooler-
dc.subjecton-board cryocooler-
dc.subject맥동관 냉동기-
dc.subjectrotating system-
dc.title회전체 탑재형 극저온 냉동기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Investigation of on-board cryocooler for rotating system-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3952/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191-
dc.contributor.localauthor김홍성-
dc.contributor.localauthorKim, Hong-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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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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