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폭파식 지뢰제거 시스템의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non-explosive demining system

세계 곳곳에 매설된 지뢰를 제거하기 위해 현재까지 많은 지뢰제거장비들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비들이 대형이고 폭파식 지뢰제거 개념을 채택하고 있어서 낮은 지형 적응성과 토양 오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형의 주행 로봇에 적용 가능한 비폭파식 지뢰제거 시스템이 개발된 바 있다. 이 시스템은 소형의 플랫폼과 발굴식 지뢰제거 개념을 이용하여 실내의 간이 환경에서 산발적으로 매설된 대인 지뢰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음을 보였다. 그러나 실외 환경에서는 기울어짐 현상으로 인한 작업 정지가 발생하여 실용화 단계로의 성능 향상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비폭파식 지뢰제거 시스템의 성능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시스템의 실용화 단계까지 심도있게 논한다. 시스템의 기본 구조 및 토양의 반력으로 인한 기울어짐 현상은 직접 설계한 기계식 센서를 지뢰제거부 중앙에 설치함으로써 해결하였고, 제한된 동력 하에서 발굴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갈퀴 형상을 이론적으로 분석, 설계하였다. 이에 대한 검증은 실내 및 실외 실험으로 각각 검증되었다. 한편, 현재로서는 추구하기 힘들지만 향후에 유사 연구가 진행된다고 가정할 때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스템이 당면하는 최악의 경우를 고려하여 시스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Keywords

Non-explosive; 소거 오차시간지연분석법반응에 관한 연구?발광 물질; Clearance depth control; Rake shaperiation; Low Mach number asymptotic analysis; Cancellation error flow analysis of 100W-stack; Demining; 비폭파식; 지뢰제거; 작업깊이제어; 갈퀴형상님계; 전자 받게점근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