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DRIS 기반의 국방 모의체계 합성환경 데이터베이스의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of synthetic environment database in defense simulation system based on SEDRIS

국방 모의체계의 증대에 따라서, 국내의 독립적으로 개발된 모의체계간의 연동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HLA/RTI(IEEE 1516) 규격를 사용함에 따라, 개별적인 체계는 다른 HLA 순응 체계와 손쉽게 연동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 연동체계의 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의체계간의 연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연구들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합성환경 데이터의 교환 문제이다. 각 모의체계들이 상이한 기관에서 개발되어 개별적인 합성환경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합성환경 데이터의 교환과 공유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방안을 마련해야만 한다. 합성환경 표현 및 교환 규격인 SEDRIS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이 규격은 손실없는 합성환경의 표현 기능과 통합, 교환, 추출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국내 모의체계의 합성환경 데이터 현황 분석을 통해 SEDRIS를 통한 합성환경 데이터의 상호운용성 보장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 모델을 SEDRIS로 변환, 검증, 다른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각 단계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국내 합성환경 데이터 기술 방안과 SEDRIS 데이터 기술 방안의 상이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

Defense Simulation; Synthetic Environment; SEDRIS; Interoperability; 상호운용성; 국방 시뮬레이션; 합성환경; SEDR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