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용접 열영향부의 동적 물성특성에 관한 연구Dynamic material properties of the heat-affected zone (HAZ) in a resistance spot wel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89
  • Download : 0
1950년대 이후 저항 점용점은 자동차 부재 결합에 사용되어왔다. 자동차에는 7000에서 13000개의 용접점이 있으며, 자동차의 내구성과 충동특성을 예상하는데 있어서 정적, 동적 및 충돌 과부하하중 조건에서 용접부의 강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부하하중이 부가되는 경우 점용접부 열영향부에 응력이 집중되어 모재가 파단되기 이전에 용접부 파단이 발생한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점용접부를 가지는 시편의 파단하중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열영향부의 물성치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에 의하여 점용접 열영향부 물성치를 획득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다양한 변형률 속도에서의 응력-변형률 선도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변형률 속도에서 모재에 인접한 열영향부의 동적 물성치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자동차 주요 부재로 사용되는 SPRC340R의 열영향부 물성치를 획득하기 위하여 열영향부의 경도와 미세조직이 유사한 열영향부 모사 시편을 제작하였다. 열영향부 모사 시편을 제작하기 위하여 열재현 시험기 (MTCS, Material Thermal Cycle Simulator)를 이용하였다. 열영향부 모사 시편을 인장 시편 형태로 제작하여 변형률 속도 0.001 /sec 에서 100 /sec 구간에서 동적 인장 시험을 수행하였다. 열영향부 모사 시편의 동적 인장 시험결과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용접부를 가지는 인장전단시편의 열영향부를 고려한 정적 및 동적 해석에 적용하였다. 열영향부 모사 시편의 동적 물성치를 열영향부에 적용한 경우 유한요소해석에서 계산한 파단하중과 시험결과 간의 오차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부터 점용부를 가지는 시편의 유한요소해석에서 열영향부 모사 시편의 동적 물성치가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Advisors
허훈researcherHuh, H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6114/325007  / 02006360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8.2, [ ix, 73 p. ]

Keywords

resistance spot weld; Material Thermal Cycle Simulator; simulated HAZ specimen; dynamic tensile tests; 저항점용접; 열재현 시험기; 열영향부 모사 시편; 고속인장시험; resistance spot weld; Material Thermal Cycle Simulator; simulated HAZ specimen; dynamic tensile tests; 저항점용접; 열재현 시험기; 열영향부 모사 시편; 고속인장시험

URI
http://hdl.handle.net/10203/4563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11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