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유 조건과 정렬불량이 저널 베어링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oil supply conditions and misalignment on the performance of journal bearings

본 논문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서 급유 조건과 정렬불량이 저널 베어링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여기서 정렬불량은 축의 중심축과 베어링의 중심축이 평행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베어링과 축의 가공 및 설치가 불량하거나 축이 변형 되었을 때 발생한다. 유막파단이 발생하는 공동영역을 보다 실제에 가깝게 고려하기 위해 유막 재형성과 유막 파단 위치에 대한 경계조건을 적용한 캐비테이션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축-베어링 시스템을 4자유도로 고려하여 16개의 병진 강성 및 감쇠계수와 회전 강성 및 감쇠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베어링의 동특성 계수를 계산하였다. 급유조건으로 급유압력, 급유홈의 폭과 길이 및 급유위치를 선정하였고 정렬불량 상태로는 축이 수직방향(축의 하중방향)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선정하였다. 이를 변수로 하여 저널 베어링의 정특성과 동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의 해석 결과, 급유 조건과 정렬불량은 윤활영역에서 완전유막영역과 공동영역의 분포를 변화시키며, 저널 베어링의 정특성과 동특성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급유압력, 급유홈의 폭과 길이와 급유위치를 설계 변수로 하였을 때, 베어링의 하중지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최적 설계 변수 값과 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Journal bearing; Oil supply conditions; Misalignment; Cavitation algorithm; Dynamic coefficients; 저널 베어링; 급유 조건; 정렬불량; 캐비테이션 알고리즘; 동특성 계수; Journal bearing; Oil supply conditions; Misalignment; Cavitation algorithm; Dynamic coefficients; 저널 베어링; 급유 조건; 정렬불량; 캐비테이션 알고리즘; 동특성 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