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강철/복합재료 원판형 절삭 공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ybrid circular plate cutting tool composed of steel and composite structures

자동차용 크랭크 축 (Crankshaft) 또는 캠 축 (Camshaft)의 베어링 (Bearing)면을 가공하기 위한 공구 중에서 턴-턴 브로칭 공구 (Turn-Turn broaching tool), 외면 밀링 공구 (External milling tool), 내면 밀링 공구 (Internal milling tool)와 같은 원판형 절삭 공구는 강철로 제조되며 약 100 kg의 질량을 가진다. 이러한 대형 절삭 공구 절삭팁의 교체 또는 수리 시에 작업자만의 힘으로는 장착 및 탈착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며, 강철로 제조되므로 낮은 감쇠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섬유강화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기존의 강철로 된 원판형 절삭 공구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원판형 절삭 공구에 요구되는 강성을 만족하며 감쇠능을 향상시켰다.복합재료의 장점인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 PVC 폼을 이용한 복합재료 샌드위치 구조를 원판형 절삭 공구에 적용하였다, 공구 교체부를 추가하여 설계함으로써 절삭팁의 교체가 용이한 원판형 절삭 공구를 설계하였으며, 공구교체부와 공구 몸체의 볼트 결합부로 인한 감쇠능 향상을 공구를 모사한 공구 바의 진동 실험 및 가공 실험을 통해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감쇠 특성; 경량화; 섬유 강화 복합재료; 하이브리드 원판형 절삭 공구; 동적 특성; Dynamic stiffness; Damping characteristics; Mass reduction; Fiber reinforced composite; Hybrid circular plate cutting t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