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연료전지를 위한 메탄올 개질에 관한 연구Study on methanol reforming for portable fuel cell

현재 메탄올 개질용으로 Cu 계열의 촉매를 사용하고 있지만, pyrophoric한 특성과 고온에서 발생하는 열화현상으로 인해 실제 휴대용 PEMFC system에서 사용하기에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귀금속인 platinum을 gadolinium doped ceria(CGO)에 담지한 Pt/CGO를 메탄올 개질 촉매로 선정하였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하여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선정된 촉매를 이용해 물과 산소를 함께 공급해 주는 autothermal reforming을 중심으로 개질 특성을 살펴 보았다. Pt/CGO 촉매는 WGS 반응과 일산화탄소의 선택적 산화 반응을 통해 일산화탄소 농도를 감소시키며, CGO에 담지된 Pt양을 증가시킴에 따라 일산화탄소의 농도를 감소시키고 개질 반응을 보다 낮은 온도에서 활성화 시키는 것을 확인 하였다. 주어진 촉매층 부피에서 보다 높은 수소 생산량을 얻기 위하여 monolithic honeycomb을 이용한 마이크로채널 촉매층으로 GHSV 60000/h까지 안정된 메탄올 개질 결과를 얻었다. 메탄올 개질기에서 나온 가스에서 일산화탄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WGS와 PROX 반응을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ppm의 일산화탄소 농도를 가진다. 이는 PEMFC에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일산화탄소 농도이다.

Keywords

수성가스전환; Pt/CGO 촉매; 메탄올 개질; 선택적 산화 반응; preferential oxidation; water gas shift reaction; Pt/CGO catalyst; Methanol refor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