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turbance 가 단인공구를 사용하는 선반의 chatter 에 미치는 영향An influence of disturbance on the lathe chatter using single-point tool

선반에서 공구-피가공물 상대진동의 요인으로서 regenerative effect와 internal disturbance를 동시에 고려하여 model을 세우고 해석하였다. 실험에 의하여 선반자체에서 발생하는 internal disturbance는 OHz $\sim$ 2KHz의 band-limited white noise로 가정할 수 있음을 밝혔다. 절삭표면, 공구-피가공물 상대변위파형, 상대변위 spectrum을 비교하여 stability chart와 chatter frequency를 실험적으로 결정하였다. 실험에서 구한 공구-피가공물 상대진동의 변위 spectrum 형상과 r.m.s. 값을 이론값과 비교하여 동일한 경향을 보임을 알았다. 부근의 다른 공작기계, 단조공장등으로 부터 발생하여 지면을 통하여 선반에 전달되는 external disturbance가 stability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관찰하여 external disturbance의 가속도 r.m.s. 값이 증가할수록 진동계의 안정영역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