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설비 배치안 문제를 비선형 계획법 문제로서 공식화시키고, 비선형 계획법에 의하여 전산화된 배치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배치안 결정에 있어서 사용된 기준은 자재운반비를 감소시키는 것이며, 자재운반비를 목적함수로 하였을때 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Steepest Descent Method with Constraint Error Compensation을 사용하였다. 배치안 모델을 간략화하여 목적함수를 각 부문사이의 weighted material Flow와 운반거리의 함수로 정의하였다. 비선형 계획법은 다른 형태의 목적함수와 제한조건에 대해서도 다루어 질 수 있는 다양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배치안 모델로서 부문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는 목적함수를 설정하고, 각각의 부문에 대하여 회전과 위치를 결정하도록 하였다. 주어진 제한 조건으로는 회전이 일어날 때 생기는 제한조건과 설비간의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제한조건이 사용되었다. 1990년대 대우 중공업 지게차 (Fork Lift) 공장중에서 철구공장을 이 배치안 모델의 대상으로 하여 몇가지 결과 배치안을 제시하였고 최종 배치안을 얻어내기 위한 Evaluation도 병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