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구동식 사출기에서의 배압의 효과Effect of back pressure of a plastic reciprocating screw injection-molding machine

유압 구동식 사출기의 작동조건 중에서 배압의 효과를 이론 및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barrel 내부의 플라스틱 유동을 Power model을 적용하여 해석하였고 폴리스틸렌과 폴리에틸렌을 실험 재료로 선택하여 유량비에 대한 $\bar{γ}$ (비평균 총 전단변형) 곡선을 구하였다. $\bar{γ}$는 플라스틱 용융 재료의 균일한 혼합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서 배압이 가장 큰 인자가 된다. 둘째, 배압을 변화시키면서 폴리스틸렌과 폴리에틸렌의 색소분포 시편 및 인장시편을 만들었으며, 각 시편마다 $\bar{γ}$ 값을 구하여 색소분포 정도와 인장강도에 비교하였다. 그 결과 색소분포는 $\bar{γ}$ 값에 비례하여 균일했으며, 인장강도의 경우 폴리스틸렌은 $\bar{γ}$ 값에 무관했으며 폴리에틸렌은 $\bar{γ} = 1064$에서 최대값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