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場施設配置에 관한 硏究Study on facilities layout with a case study using CRAFT

공장시설 배치계획에 접한 Engineer는 각 경우마다 요구되는 여러 인자들에 의해 각기 다른 적절한 배치안을 얻게 된다. 여러 인자 중에서 가장 객관성이 많고 이제까지 많이 고려되어 온 것은 자재유통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자재유통거리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문제에 접근해 가는 방법을 보임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즉 문헌을 통해 얻은, 공장시설배치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그사항들에 따른 해결방법을 보였다. 그리고 실제 문제를 다루어 봄으로써 자료수집과 그 해결에 하나의 체계를 이룰 수 있었다. 실제 문제로는 1990년의 생산을 위해 계획중인 대우중공업 Fork Lift 철구공장을 CRAFT Program을 이용해 다루었고, CRAFT Program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그 결과 배치안 및 수정을 통한 수정배치안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