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영향요인의 조직 상황이론적 접근 및 한·미·일의 국제비교 연구A contingency model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comparative study among Korea, U.S.A.,and japan

본 연구는 조직이론상의 상황이론적인 접근방법에 의해 기술혁신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부분과 동일한 접근방법에 의해 한국, 미국, 일본간의 기술혁신 영향 요인을 비교분석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연구의 성격상 전반부는 가설검증 (Hypothtesis Testing) 식의 분석방법에 의거였으며 후반부는 가설설정 (Hypothesis Formulation)을 위한 탐색적인 분석방법 (Exploratory Study) 을 따랐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되어 진다. 첫째, 상황이론의 전개상에 주 변수가 되어온 조직의 환경에 대한 객관적 실체환경과 주관적 인지환경의 논쟁에 대해 양 환경 개념의 대응관계는 조직의 경쟁적 우위력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 주었다. 둘째, 조직구조의 결정요인으로서 인지환경 및 생산기술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었으며 아울러 조직의 객관적 환경을 적합하게 인지하는 조직들에서 조직구조가 적절한 대응형태를 취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기술혁신에 대한 조직구조의 영향관계는 다 산업(multi-industry)을 대상으로 분석할 때는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생산기술이나 인지환경을 고려할 때에는 기술혁신에 대한 조직구조의 영향관계가 나타나고 있으며, 환경의 객관적 실체를 적합하게 인지하는 조직들에서도 이러한 관계는 잘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넷째, 기업의 전략유형은 생산기술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생산기술이 전략유형의 결정에 중요한 상황요인이 되는 것을 보여 주었다. 다섯째, 기술혁신에 적합한 전략의 유형은 생산기술과 시장환경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여섯째, 제조산업에 있어서 한국, 미국, 일본 기업들간에는 각기 시장환경, 전략 형태, 조직구조상의 특성 및 기술혁신의 정도에 다양한 차이가 있음을 비교하였다. 일곱째, 한국, 미국, 일본 기업들의 비교에서 기술혁신에 영향을 주는 시장환경은 공급안정도의 확보라는 사실이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나,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이나 기술혁신적 조직구조는 국가간에 차이가 있음을 비교하였다. 여덟째, 한국, 미국, 일본 기업들을 동일한 시장환경하에 있는 기업들로 분류하였을 때에도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이나 기술혁신적 조직구조는 국가간에 차이가 있음을 비교하였다. 아홉째, 일본기업의 경우에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이나 기술혁신적 조직구조가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어, 시장환경이 기술혁신을 위한 전략 및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