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메트릭 CAD 모델 교환을 위한 고유 명칭과 매핑 방법

Persistent naming and its mapping for parametric CAD model exchanges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CAD 시스템들은 특징형상 기반의 CAD 시스템으로 특징형상의 생성 시 작업 대상 (모따기 특징형상의 모서리), 데이텀 객체 (돌출 특징형상의 스케치 배치를 위한 참조면) 등의 지정을 위해서 위상 엔터티를 참조하게 된다. 특징형상이 참조하는 위상 엔터티를 식별하기 위한 방법은 각 CAD 시스템 별로 다르다. 중립 파일을 통한 파라메트릭 정보 교환을 위해서는 특징형상 표현을 위한 자원 제공과 함께, 1) 특징형상의 참조 위상 엔터티를 식별하는 방법 (고유 명칭)과 2) 중립 파일에 기록된 위상 엔터티의 식별 정보를 각 CAD 시스템 고유의 식별 방법에 따라 변환하는 방법 (명칭 매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파라메트릭 CAD 모델 교환을 위한 방법으로 매크로 파라메트릭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모델 교환 측면에서 적합한 새로운 고유 명칭 방법과 그 매핑 방법을 제안하였다. 고유 명칭 방법은 OSI (object space information)와 SN (secondary name)에 기반한 방법으로SN은 병합되는 위상 엔터티들의 기본 명칭 정보를 저장하고 OSI는 동일한 기본 명칭 정보를 가지는 위상 엔터티들에 대한 모호성 해결 정보를 저장한다. 명칭 매핑 방법은 내부 기하 모델IGM (internal geometric model)을 이용하는 매핑 방법이다. IGM은 형상 모델링 커널을 이용하여 입력 CAD 모델에 기록된 설계 이력에 따라 생성된 기하 모델로, 명칭 매핑 시에 필요한 정보를 IGM을 통해 얻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고유 명칭 방법과 그 매핑 방법은 기존의 매크로 파라메트릭 번역기에 적용한 후 CATIA, UG, Pro/E, SolidWorks간에 모델 교환 실험을 통해서 제안하는 방법들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명칭 매핑; 특징형상 기반 CAD 모델 교환; 고유 명칭; Persistent naming; Naming mapping; Feature based CAD model ex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