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 냉각관 외부를 흘러내리는 $LiBr-H_2O$ 수용액의 유동 및 열/물질 전달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A study on flow and heat/mass transfer characteristics of $LiBr-H_2O$ solution flowing over a cooled horizontal tube

본 연구에서는 단일 수평 냉각관 외부를 흘러내리는 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의 액막에서의 열 및 물질 전달 특성을 실험적으로 파악하였다. 실험 변수는 분사 용액의 유량, 온도와 농도, 흡수기의 압력, 용액의 배출형태이며 각 변수들의 영향을 독립적으로 파악하고 정량적인 실험결과를 제시하였다. 분사유량이 적고, 분사용액의 온도가 낮으며 흡수기 압력이 높은 경우에는 냉각관 외부를 흘러내리는 액막의 표면에서 파동이 발생하며 흡수 성능은 증가한다. 용액의 출구 온도는 분사유량이 적은 경우에는 흡수기 압력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으며, 분사유량이 많은 경우에는 분사용액의 온도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다. 낮은 분사유량에서는 액막 형태의 배출이 액적 또는 액주의 형태보다 높은 흡수 성능을 나타내며, 분사유량이 증가할수록 액적 또는 액주 형태의 배출이 높은 흡수 성능을 나타낸다. 용액의 온도와 대수평균온도차를 흡수기 압력과 분사용액의 유량의 영향으로 분리하여 적용한 결과 액막배출인 경우에 대하여 용액 출구 온도의 일반화와 열전달 실험식을 제시하였다. 또한 냉각관 단수와 단/열비에 따른 흡수 특성을 파악하여 단/열비에 따른 흡수기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Keywords

리튬브로마이드 수용액; 흡수; 열/물질 전달; Heat/Mass Transfer; LiBr Solution; Absor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