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 압축기를 포함한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의 설계 기법에 대한 연구Study on the design method of Stirling-type pulse tube refrigerator with a linear compressor

이 논문은 선형 압축기를 포함한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의 성능 해석 및 설계 기법을 다루고 있다.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에서, 선형 압축기의 동적 거동은 맥동관 냉동기 부분의 부하 조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선형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개발된 성능 해석 코드에서는, 선형 압축기의 운동 방정식과 맥동관 냉동기 부분의 열수력학적 지배 방정식을 연립하여 풀어 압축기의 입력 전압, 피스톤 변위, 압력 및 질량 유량 파형이 계산된다. 계산된 파형 정보로부터 열손실 및 일률을 계산하여 전체 냉동기의 성능을 예측한다. 개발된 성능 해석 코드는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된다. 실험에서는, 세 가지 다른 형상의 맥동관 냉동기에 대하여 입력 전류, 작동 주파수, 저온부 온도, 관성관 길이의 영향이 측정된다. 실제 현상을 모사하기 위하여,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적인 경험식을 제시하고 성능 해석 코드를 수정하였다.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된 성능 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관성관 길이, 맥동관 및 재생기의 크기가 선형 압축기의 동적 거동 특성과 선형 압축기의 입력 전력으로부터 냉동 효과로의 일률 전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다. 그 결과, 최적의 냉각 성능을 위한 맥동관 냉동기의 최적 형상 및 작동 조건이 존재하는 것이 확인된다. 이 논문에서 개발된 성능 해석 코드는 스털링형 맥동관 냉동기의 설계에 유용한 설계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Keywords

pulse tube refrigerator; linear compressor; 맥동관 냉동기; 선형 압축기; pulse tube refrigerator; linear compressor; 맥동관 냉동기; 선형 압축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