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처리 그래픽 인터페이스의 개발Deveolopment of knot processing graphic interface

Knot의 여러가지 다항식 불변량들은 knot을 구분하는데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다항식 불변량들의 계산을 보다 빠르고 쉽게 할수 있도록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Knot Processor를 개발하였다. 또한 Knot Processor를 다항식 불변량 의 계산뿐만아니라, 입력한 knot(link)의 여러 편집까지 가능하도록 하였고 knot의 입력방법도 마우스, Gauss code, .kp 파일 등으로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였다. 이로서 다항식 불변양의 빠른 계산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또한 knot(link)의 그림을 저장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