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Development of a collaborative factory design system

많은 제조 회사들은 급변하는 환경과 회사들 간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상제조시스템은 경쟁력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가상제조시스템은 시뮬레이션과 실제 운영 상황을 모델링을 통한 감시를 통해 인간의 의사결정를 지원해주는 인터페이스/제어 기술로 여겨진다. 협업적 시스템은 가상제조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현재 협업적 시스템은 제품 설계를 지원하고 있지만, 차후에는 공장 설계 지원까지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구조를 제안한다. 이와 같은 제안을 위해서, 1) 공장 설계에서의 사용자 요구사항과 협업적 설계 소프트웨어의 기능들로 부터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2)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시스템 구조를 제안하고, 3)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프로토 타입을 구현한다.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프로토 타입은 VRML, VFS, JAVA를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프로토 타입은 VRML, VFS, JAVA를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은 VRML 공장 모델 생성 모듈, 운영로직 애니메이션 모듈, VRML 공장 모델 보기/제어 모듈로 구성되었다. 아마도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은 웹상에서 공장 설계자가 협업적 디자인 활동을 지원할 것이다.

Keywords

협업적 공장 설계 시스템; SCORM; SCORM; COLLABORAIVE FACTORY DESIGN SYSTEM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