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산업 기구부품 개발지원을 위한 B2B 정보시스템 기준모형 설계Business architecture design of a B2B information system for structural parts developing in electronic industry

노트북 PC와 같은 전자제품은 크게 기구부품과 회로부품으로 구성된다. 그 중 기구부품은 1) 부품생산을 위해 금형제작이 필요하고, 2) 개발단계에서 주문적응형 제조방식으로 부품을 생산하며, 3) 부품개발 과정에서 세트메이커와 공급업체 간의 빈번한 사양협의 과정이 발생하고 4) 방대한 양의 부품정보가 교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자산업의 경쟁력 재고를 위하여 공급사슬 간에 B2B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는 기업이 늘어가고 있지만 현재 상용화된 B2B 시스템은 대부분 양산단계에서 구매/조달업무를 지원하는 데에 그치고 있을 뿐, 제품개발단계에서 공급사슬 간의 거래 트랜잭션을 지원하는 시스템은 그 수가 적으며,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본 연구에서는 컴포넌트 기반 정보시스템 개발 방법론인 RUP를 기반으로 하여 전자산업 기구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B2B 정보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기준모형 설계절차는 다음과 같이. 1) 업무분석, 2) 요구사항 분석, 3) 기준모형 설계, 4) 기준모형의 검증의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제안된 기준모형과 B2B 국제 표준인 로제타넷을 활용하여 S/W 시스템의 구현하는 방안과 타 분야로의 확대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전자산업 기구부품개발; 기준모형 설계; business architecture; B2B; B2B 정보시스템; Information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