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企業에 있어서의 經營效率의 評價에 關한 硏究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anagerial efficiency in the public enterprises

본 논문은 공기업에 있어서의 경영효율의 평가에 관한 연구이다. 경영효율을 평가하기 위하여는 경영목표의 설정, 목표달성 정도의 객관적 측정을 위한 평가기준의 선정, 각 기준의 상대적 중요도 표준치 및 평가구간의 결정,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기타 필요한 평가절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공기업에 있어서의 경영효율의 평가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결정적인 결론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평가기준에 있어서 수익성은 사기업의 경우에는 아주 중요한 평가요소이지만 공기업의 경우에는 그 자체의 공공성 때문에 수익성의 비중이 그리 크지 못하다. 따라서 공기업의 경영효율을 평가하는데는 수익성 이외에도 여러가지 평가기준을 혼합한 복합기준을 사용한다. 각 공기업은 서로 상이한 성격 때문에 모든 공기업에 전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평가기준을 선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각 문헌이 제시하고 있는 여러 평가기준을 종합하여 제조업체인 공기업에 있어서의 경영효율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도출하였다. 평가부문은 크게 국민경제기여도, 생산, 재무, 조직 및 인사, 마아케팅으로 나누고 각 부문마다 적용도가 높은 평가기준을 선정하였다. 끝으로 이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증적으로 적용하였다. 대상 기업은 국내유수의 비료생산업체인 한국비료공업주식회사이다. 평가부문은 마아케팅을 제외하여 국민경제기여도, 생산, 재무, 조직 및 인사의 넷으로 하고 각 평가부문마다 4$\sim$6개의 평가기준을 선정하였다. 각 평가 기준의 가중치는 이 회사의 실무자들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이들의 설문 응답결과를 이용하였다. 이렇게 하여 1975년도의 이 회사의 경영효율지표를 87로 구하였다. 이 모형에 의한 경영효율지표는 완전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동질적인 기업간에 있어서 또는 어느 기업의 기간별 비교에 있어서의 경영효율을 비교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