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企業의 施設財購入에 따른 「리스」計劃에 관한 硏究A study of lease plan for the acquisition of equipment in Korean firm

본 논문은 시설재획득재원의 하나로 이미 구미등지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리스」금융에 관한 연구로서 우리나라 기업이 「리스」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근거를 제시하여 주고 초창기 국내「리스」산업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여건조성을 목적으로 몇가지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리스」의 정의, 「리스」거래의 종류, 「리스」금융의 일반적인 장단점, 「리스」의 기능 및 「리스」가 기업신용에 주는 효과 등을 통해서 「리스」금융의 특성을 분석하고, 「리스」금융의 계량적 모형을 통해 다른 대안과의 비교, 분석을 시도하였다. 비용분석을 위해서는 다른 대안에 대한 기회비용의 개념을 「리스」 금융모형에 도입하여 현가화시켰고, 임대인의 내부수익율을 임차인의 「리스」차입기회비용과 동일한 율로 적용시켰다. 이용된 모형이 「리스」거래의 감추어진 효과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 못하다는 취약점 때문에 「리스」금융이 대개의 경우 불리하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리스」금융은 시설획득의 융통성을 지닌 금융방법이며 계약당사자들간의 타협에 의해서 다양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비용분석의 결과만을 기업 재무관리자의 의사결정에 고려되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