資本費用과 資本構造에 관한 硏究A study on capital cost and capital structure

본 논문은 우리 나라 기업의 자본구조가 자본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 기업은 자본구조나 자본비용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자본조달을 해왔다고 본다. 자본비용을 최저로 하는 최적 자본구조를 지향함이 재무관리자의 임무라 볼 때 자본구조와 자본 비용에 관한 재무이론을 기초로 한 재무결정의 필요성은 강조된다. 우선 이론적으로 자본구조와 자본비용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미국에서 발전된 여러 이론을 고찰하였다. 레버리지와 잔여이익의 관계를 분석하고 자본비용의 산출 방법을 다룬 후에 자본구조 이론을 전통적 이론과 Modigliani 와 Miller 의 이론으로 대분하여 그 대요를 기술하였다. 그런 후 자본비용 이론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끔 수정을 가하고서 동질의 위험등급 내에 있다고 믿어지는 섬유공업 내의 8개기업을 택하여 각각의 자본비용을 구하고 각 기업의 레버리지와 자본비용으로 부터 섬유공업 내 기업의 자본구조와 자본비용의 관계를 희귀분석의 방법으로 규명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 나라에서는 기업의 경영외적요인의 작용이 커서 자본구조가 자본비용을 결정하는 주요인이 되지 못하여 동질의 위험등급이란 개념을 이용하여 최적자본구조를 구하는 것은 아직 무리가 따른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적절한 자본구조의 유지가 계속 기업으로서 필수적 조건이라 생각할 때 취약한 자본구조는 개선을 필요로 한다. 끝으로 그러한 필요성을 충족하기 위한 한 방안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