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체계 수행능력 측정을 위한 방법론

Methodology for measurement of weapon system performance capability

미공군 규정 80-1에 의하면 "무기체계란 장비와 숙련된 기술로 이루어진 하나의 완전한 전투기구로서, 부여된 작전 상황하에서 독자적으로 타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한 전투 무기를 말한다. 그러므로 한 무기체계는 무기 자체 뿐만 아니라 무기를 보완, 운영 및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제반시설, 보조지원 장비, 보급 물자, 써비스 그리고 일정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이를 운영, 조작하는 인적자원의 전부를 망라한다"고 정의 되어 있다. 한 무기체계의 체계효과 ( System Effectiveness ) 는 그 무기체계의 가용성, 신뢰성, 그리고 수행능력에 의해 결정되며 이 중에서도 체계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수행능력 (Porformanco Capability) 이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수행능력의 달성정도를 측정하는 목적함수의 개념을 소개하고 무기체계의 구조를 복합적, 직열적, 그리고 시간 의존적 형태로 구분한 후 각각의 경우에 대해 수행능력 측정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론과 그에 수반되는 수학적 기법들을 소개 하였다. 한 무기체계의 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고려요소는 무기체계가 달라짐에 따라 변하므로 일반적인 방법론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무기체계를 선정하여 논할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연구 대상으로서 대공 화기 무기체계인 발칸 (Vulcan) 포를 선정하여 수행능력을 분석하였다. 발칸 무기체계의 수행능력 측정연구는 주로 포의 적중확률, 인위적인 사탄산포의 효과, 그리고 포 운영시 고려하여야 할 몇가지 원칙에 관해 역점을 두었다. 특히 이들중 적중확률 산출을 위해서 사수의 조준오차의 영향을 포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