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A 기반의 MRM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CAS작전 분석에 관한 연구Study on close air support operation analysis using HLA based multi-resolution modeling simulation

현재 국방 M&S는 훈련, 분석, 획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 중 분석 분야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전시 작전권 전환 및 군 구조개편을 수행하기 위한 분석능력을 구비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용자 분석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분석체계구축을 목표로 선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분석용 시뮬레이션 모델들의 경우 서로 상이한 특성(Resolution, 모의수준 등)으로 모델들의 연동이나 재활용이라는 측면의 필요성을 만족시키지 못한 현실이다. 그리고 사단급 이하의 부대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분석용 모델이 제한되며 묘사수준이 낮아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 특히 CAS(Close Air Support)작전같이 육군과 공군이 협조하 실시하는 합동작전의 경우, 분석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지만, 육군 분석용 모델에서 공군 작전의 묘사수준이 낮아서, 분석 결과의 객관성이 떨어지고, 분석용 모델의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분석용 모델을 통해 획득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육군과 공군의 합동작전인 CAS작전 분석시 MRM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위한 Test-bed를 개발하였으며, MRM 시뮬레이션과 Single Resolution 시뮬레이션의 Output 비교해 봄으로써, CAS작전 투입시 의사결정 알고리즘이 개선 될 수 있었고, 성능 비교를 통해서 HR의 비율과 MRM 시뮬레이션의 성능과의 관계 및 Federate 내부계산시간에 따른 MRM 시뮬레이션의 성능과의 관계를 알아 보았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연구내용은 군 분야에서 워 게임 모델간의 연동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합동 분석용 모델의 개발, 지휘관이 원하는 국면에서의 상세한 분석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활용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Keywords

High Level Architecture; 근접 항공지원; 다수준 해상도 모델링; TE-FSM; TE-FSM; High Level Architecture; Close Air Support; Multi-Resolution Mode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