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acity-filtering algorithm 기반의 전자부품 Fab의 finite-capacity planning system 개발Development of capacity-filtering algorithm based finite-capacity planning system of electronics fab

LCD, 반도체와 같은 전자부품 Fab산업은 국가 경쟁력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산업으로 국내수출 품목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부품 Fab은 생산하는 품목의 다양함, 제품 별 각기 다른 제조 프로세스 등의 이유로 가장 복잡한 제조 시스템 중 하나이다. Fab의 생산능력 계획(Capacity Planning)은 제조업의 주요 KPI인 고객 납기 만족과 생산능력 최대화(Full-Capacity 생산)룰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인 Fab의 생산능력의 제약을 반영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기 제안된 생산능력 필터링 방법론(Capacity-Filtering Algorithm)을 확장하여 전자부품 Fab 대상의 유한 생산능력 계획 시스템(Finite-Capacity Planning System)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전자부품 Fab의 모델링 요소와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생산능력 필터링 알고리즘의 확장을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한 생산능력 계획 시스템으로서 Capacity-Filtering Simulator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또한 개발한 시스템을 상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한 생산능력 계획 시스템인 i2 테크놀러지 사의 Factory Planner$\reg$와 비교하여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이용한 Fab의 생산계획 및 통제 업무의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Keywords

전자부품 Fab; 생산능력 필터링; Capacity Filtering; Finite Capacity Planning; Electronics Fab; 유한능력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