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기반 TFT-LCD Fab 스케쥴링을 위한 Dispatching Rule Management System 개발

Development of dispatching rule management system for simulation-based tft-lcd fab scheduling system

LCD산업은 제조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 제조현장의 운영정책 및 제약조건의 변화가 빈번하다. 그렇기 때문에 LCD산업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스케쥴링 시스템의 운영에는 Dispatching Rule이 제조현장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spatching Rule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를 Dispatching Rule Management로 정의하고 1) LCD업체의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도출 2) 시스템 설계 3) 구현한 시스템을 LCD업체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한 내용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Dispatching Rule Management 시스템은 LCD업체의 요구사항에 따라 1) KPI가 저하된 시점의 Dispatching 의사결정정보 Trace & Visualization 기능, 2) Dispatching rule의 설계를 변경하고 적용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Dispatching rule Editing & 결과변화 산출기능을 가지며, 이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시스템을 실제 LCD업체에 적용한 결과 Dispatching Rule Management 업무소요시간이 상당시간 단축되었으며 Dispatching Rule의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 스케쥴링 KPI는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스케쥴링; 시뮬레이션; 우선순위규칙; 박막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 TFT-LCD; Scheduling; Simulation; Dispatching R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