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에서의 정성적 확률 표현의 정량적 변환A conversion of the qualitative probabilistic expressions into the numerical probabilities in Korean

의사 결정 과정에서 정성적인 확률 표현의 애매함은 의사 결정자로 하여금 그릇된 결론을 도출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정성적인 확률 표현의 정량화에 대한 연구가 오래 전부터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들마다 각기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한글의 정성적인 확률 표현을 체계적으로 정량화하여 제시하는데 있다. 기존의 외국 논문에서 사용된 절차를 한글 확률 표현에 적용을 했으며, 총 4차례의 단계별 설문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78개의 확률 표현에 대한 수치를 1단계 설문을 통하여 수집한 후, 불확실성의 표현과 빈도의 표현으로 구분한 후 비슷한 값을 가지는 표현들끼리 묶어 11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2단계 설문에서는 각 그룹을 대표하거나 많이 쓰인다고 생각되는 단어를 선정하였다. 3단계 설문에서는 선정 된 11개의 확률 표현들의 상대적 순위를 매기게 하였고, 4단계 설문에서는 확률 표현들의 쌍대 비교를 실시하였다. 여기에서 계산된 상대적 가중치는 함수 변환을 통하여 각 확률 표현의 정량적인 값을 추정하는데 쓰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요한 의사 결정 과정에서 정성적인 확률 표현의 애매함으로 생기는 혼돈을 해소할 수 있고, 설문지에서 표준화되고 균일한 보기를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변환; 정량화; 확률 표현; 정성적 표현; Probabilistic expression; Conversion; Qualitative expression; Quantifying languages; Probabilistic phra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