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DT 작업에서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새로운 팔 지지대 제안

Suggestion of the movable armrest for preventing the musculoskeletal disorders

본 논문은 전통적인 팔 지지대와 특별히 고안된 팔 지지대를 이용하여 마우스를 사용한 정량적 task를 수행하고, 손목 각 움직임과 팔의 근육부하, 편안함과 작업 수행도를 측정하여 두 팔 지지대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쓰여졌다. 여덟 명의 피실험자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15개의 마우스용 세부 task로 구성된 ``task set``을 고안 및 일반 팔지지대를 통해 수행하였다. electrogoniometer를 통해 오른팔 손목의 각 변화량이 측정되었고 어깨와 삼각근, 그리고 팔부위의 두개의 신근의 근육 부하가 EMG를 통해 측정되었다. 또한 피 실험자들은 각 팔 지지대 별 task를 완수 후 주관적 편안함을 설문하였다. 실험 결과 일반 팔 지지대에 비해 고안 팔 지지대가 대부분의 세부 task에서 가로 및 세로 손목 움직임을 유의한 차이로 줄여주었다. 그리고 많은 세부 task에서 고안 팔지지대가 측정한 네 부위의 근육부하를 유의한 차이로 줄여주었는데, 거리가 먼 세부 task 일수록 그 차이가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편안함에서는 고안된 팔 지지대가 선정된 일곱 부위 및 총괄적 편안함 모두에서 더 편안하다는 유의한 차이를 얻어내었다. 한편 고안 팔지지대를 이용한 task 수행 시 여덟 개의 세부 task에서 normal performance가 떨어진다는 유의한 결과를 얻었는데 추가실험 결과 macro moving time이 주된 원인으로 밝혀졌다.

근육부하; 팔지지대; 팔걸이; 근골격계 질환; Electrogoniometer; EMG; Musculoskeletal disorders; Arm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