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물자 시스템의 UI개선을 위한 모델링 및 실험에 관한 연구Modeling and testing for UI improvement of military logistics software

현대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투 부대의 전투 효율성과 경제성을 증대시켜야하며, 이를 위해 평소 군수자원의 적정 소요기준을 산정하고, 지원능력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시 적소에 적량을 통합 지원할 수 있는 태세를 확립하여야 한다. 한편, 과학기술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사회 제분야에 있어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군사분야에 있어서 변화의 속도는 그 중요성으로 볼 때 타 어느 분야보다 더욱 많이 그리고 신속성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므로 군은 첨단 정보통신 및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에서 비롯되는 환경변화에 대비하고, 무기체계의 발달과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정보화/과학화된 군대를 만드는데 총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실질적 전투력은 증강하면서도 경제적 군 운영을 위한 정보화 기반체계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러한 군의 정보화/과학화에 따라 각종 정보체계가 사용중이거나 개발되어 과거 종이문서기반의 업무들이 전자화되어 업무효율성 및 자료의 활용성을 높이고 있으나,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의 개발과정에서 컴퓨터와 인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고려가 부족하여 사용자 만족도가 떨어지는 등 사용성 평가 및 개선이 요구된다.이렇듯 주관적으로 파악된 현 문제점들을 개선키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기법을 도입하여 현 시스템을 평가하고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또한 각종 정보화체계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위해 개발/유지/개선과정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자료로서 각 대안들의 정성적 평가뿐만 아니라, 정량적 평가 기준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전자식 기술교범 육군 표준소프트웨어(KAIS)개발 후 전자식 기술교범의 효과에 대한 정성적인 기대치는 제시할 수 있었으나, 정량적인 효과를 제시할 수 없었으며 사용자의 각종 개선요구에 대하여 개선 적합성을 판단할 기준이 없었던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연구배경을 토대로 현재 우리 군이 사용하고 있거나, 향후 사용 예정인 다양한 정보체계 소프트웨어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HCI분야의 여러가지 기법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효과적 평가방법론을 도출하고, 기존 시스템의 사용성을 증대시킬뿐 아니라 앞으로 도입될 군의 각종 정보체계의 효율적인 구축에 기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