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뇌 이론과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지식 창출 모형의 제안과 적용에 관한 연구Investigation into practical application of creative knowledge creation model using whole brain theory and creative thinking tools

지식은 기업 경쟁력의 주요 원천으로서, 지식의 경영 및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지식 경영은 창출, 저장, 공유, 활용 등의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지식 창출과 관련된 분야는 그 연구가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것은 지식 창출 분야가 창의성을 필요로 하며, 구체적인 프로세스의 정립이 어렵다는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식 창출과 관련하여,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뇌에 대한 연구인 전뇌(全腦) 이론과 체계적인 활용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하여 지식 창출 모형을 제안한 후, 예제를 통해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노나카(1994)의 지식 창출 모형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전뇌 이론을 통해 다양한 배경의 구성원을 활용하고, 창의적 사고 도구인 만다라트(Mandal-Art)와 트리즈(TRIZ)를 활용하였다. 제안한 창의적 지식 창출 모형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제안 모형을 신개념 식기세척기 개발 과정에 적용하였다. 제안한 순서에 따라 모형이 적용되었으며, 2번의 나선 싸이클을 거쳐서 총 3가지의 식기 세척 방식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적용의 결과를 분석하였고, 전뇌 이론과 창의적 사고 도구를 활용한 본 모형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향후 과제로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창의적 지식 창출 모형은 추가적인 실용 예제들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창의성; 만다라트(정렬리딘); 지식 경영; 지식 창출; 지식; 함침 코팅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 idea development tool; Mandal-artsementic association model; Creativity;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Creation; Knowledge; 창의성; 만다라트(정렬리딘); 지식 경영; 지식 창출; 지식; 함침 코팅 아이디어 전개 지원도구; idea development tool; Mandal-artsementic association model; Creativity;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Creation; Know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