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부품 산업의 제조 기준정보 관리 Framework 개발Development of a management framework for manufacturing master data in the electronic components industry

현대의 전자부품 업체는 수주에서 생산까지의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하여 하나 이상의 정보시스템을 이용한다. 제조 기준정보는 생산과 관련된 정보시스템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본이 되는 정보이다. 이들 기준정보는 빠르고 정확하며 일관성 있게 각각 정보시스템간에 교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준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Framework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부품 산업의 정보시스템 기준정보를 관리하기 위하여 6시그마 절차를 따라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기준정보 관리 Framework의 구성요소로 Data Model, 관리 프로세스, 관리업무 평가 KPI를 제시하였고 이를 PCB 산업에 적용하였다. 나아가 기준정보 관리 시스템을 위한 시스템 구조 및 중요한 기능을 도출하였다.

Keywords

전자부품산업; 기준정보; 정보시스템 에너지; INFORMATION SYSTEM; ELECTRONIC COMPONENTS INDUSTRY; MASTER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