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규격에서의 오류 검출 능력 향상기법On enhancement of error detection capability of the WAVE standard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려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지금, 무선 네트워크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만들어가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보다 나은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이 필수적이며, 그 중에서도 텔레매틱스 [1] 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텔레매틱스 (Telematic) 는 원격통신 (Telecommunication) 과 정보과학 (Informatics) 의 합성어로써 자동차와 무선 통신이 결합한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서비스이다. 이런 텔레매틱스는 크게 위치 항법장치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그리고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ITS) 에 관한 연구로 나뉘고 있다. 그 중에서 ITS 서비스는 Vehicle to Vehicle (V2V) 통신과 Vehicle to Infrastructure (V2I) 통신을 통하여 미연에 교통사고를 방지하고,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TS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차량 간 멀티홉 통신 (Vehicular Multi-hop Communications, VMC) 은 차량 간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 등 차량 간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현재 많은 나라에서 표준화에 착수하고 있으며,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2]. 본 논문은 그 중에서도 미국에서 연구 중인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WAVE) 규격 [3] 인 IEEE 802.11p [4] 표준에서 물리계층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VMC 환경에서 사용되는 WAVE 규격의 물리계층 표준은 IEEE 802.11p에서 정의한다. IEEE 802.11p 는 기존의 무선 랜 규격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차량에 ITS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한 것으로, 빠른 응답속도와 정확한 전송을 요구한다 [5]. IEEE 802.11p 에서 정의된 물리계층에서는 오류 정정부호로써 길쌈부호 (Convolutional Codes) 를 사용한다 [4]. 길쌈부호는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오류 정정부호 중 하나로서 짧은 길이의 부호를 가지는 정보 전송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IEEE 802.11p 에서 짧은 길이의 제어정보를 전송하는데도 길쌈부호가 쓰이고 있으며, 제어정보의 오류 검출 여부를 통해 정보의 전달을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p 에서 제어정보의 오류 검출 능력의 한계를 지적하고, WAVE 규격에서 정보 (DATA field) 를 전송하기 이전에 사전 정보로 전송하는 정보 (SIGNAL field) 의 오류 검출 능력의 취약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WAVE 규격에서 SIGNAL 은 DATA 의 길이 정보와 부호율, 그리고 변조 방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4], SIGNAL 의 오류는 DATA 의 복호에 치명적인 결함을 발생하게 한다. 이러한 SIGNAL 의 오류 검출은 Even Parity Check 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하지만 Even Parity Check 부호의 오류 검출 확률은 50% 로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8], 본 논문에서는 SIGNAL 의 오류 검출 능력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보다 긴 길이의 오류 검출 부호를 사용하고자 한다. 하지만 WAVE 규격에서의 물리계층 표준화 작업은 거의 마무리 단계여서 SIGNAL 의 규격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SIGNAL 의 규격의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SIGNAL 의 길이는 그대로 유지하며, 오류 검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보다 긴 길이의 Cyclic Redundancy Check (CRC) 부호 [8,9] 를 연접한 후 천공 (puncturing) [10, 11] 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 CRC 부호를 연접하여 늘어난 길이를 천공을 함에 있어 보다 좋은 성능을 얻기 위하여

Keywords

CRC 부호; 천공; 차량간 통신; 웨이브 규격; 길쌈 부호; convolutional code; CRC code; puncturing; V2V communication; WAVE stand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