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뢰자/제공자 데이타베이스 체계를 위한 적응적 데이타 저장 기법Adaptable caching scheme for client-server database application : ACS

본 논문에서는 의뢰자/제공자 데이타베이스 체계를 위한 적응적 데이타 저장기법을 제안하고, 또한 기존에 제안되었던 데이타 저장 기법과 모의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작업 환경아래에서의 성능 비교를 위해 모의 실험을 사용하며, 평균 거래 응답 시간과 서버의 처리율을 통해 데이타 저장 기법간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실험의 결과를 분석하여 의뢰자/제공자 데이타 저장 기법의 성능의 주요 장단점을 알 수 있다. CSOPT-I와 CSOPT-P와 같은 낙관적 기법은 대부분의 작업환경에 대해서 좋은 성능을 보였다. 적응적기법은 낙관적 기법에 비해 약간 낮은 성능을 보였다. 적응적기법은 CS2PL보다는 약 10 $\sim$ 20\% 정도의 좋은 성능을 CSOPT보다는 10\%정도 나쁜 성능을 보였다. 모의 실험의 결과에서, 적응적 기법은 데이타베이스 응용 프로그램의 작업 환경에 따라 자기 적응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성이 낮은 경우에, 적응적기법은 CS2PL과 유사한 성능을 보였으며, 지역성이 높은 경우에, CSOPT와 유사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