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SC-TV 신호의 다중 경로 채널의 등화에 관한 연구

NTSC TV signal equalization algorithms for multipath broadcasting channel

다중 경로 채널에 의해 TV 수상기에는 여러 영상이 겹쳐나타나는 ghost 현상이 나타난다. 채널 등화기는 채널 특성이 시변이므로 적응형 필터이어야 한다. NTSC TV 방송에서 영상신호는 VSB 형태로 전송되므로 다중 경로 채널은 in-phase ghost 뿐만아니라 quadraturephase ghost를 만들게되고 이런 채널은 complex로 모델링 되므로 채널 등화기는 complex filter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real filter 하나로는 quadrature ghost 까지 제거되지 않는다. 그러나 complex filter는 그 구현에 4 개의 real filter가 필요하므로 가격이 비싸게 된다. 제안된 필터 구조는 complex filter의 약 반 정도의 가격으로 구현할 수 있는 구조로서 모의 실험 결과 complex filter와 성능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계산량도 감소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