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X 시스템에서 음성과 Data 의 집적에 관한 연구A study on voice/data integration on a PBX system

본 논문에서는 PBX에서 음성과 data를 집적하여 전송하기 위하여 세 가지 분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첫째, 음성 신호의 on-off pattern에 대하여 살펴보고 또한 여러 음성 신호를 packetize하여 다중화 시킬 경우 packet의 arrival pattern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data 통신의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하여 PBX의 기술이 발전되어 나가는 과정을 module별로 살펴보고 또한 향후 ISDN을 위하여 PBX가 가져야 할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finite buffer를 가지고 mixed input traffic(Poisson과 burst Poisson)의 arrival 그리고 각각 동기 전송을 하고 또한 각각 독립적인 random variable의 Bernoulli sequence를 가지고 server interruption을 하는 여러개의 channel에 대한 성능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queueing model에 의하여 buffer size와 overflow probability, 그리고 expected queueing delay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