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풀컬러 액정디스플레이를 위한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 백라이트 유닛Transparent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back light unit for see-through full-color liquid crystal display

전세계적으로 투명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LCD의 경우 소형에서부터 대형까지 그 생산되는 품목이 다양하며 기술 또한 성숙단계에 들어섰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다면 보다 빨리 투명디스플레이 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LCD의 경우 BLU 및 컬러필터 등으로 인해 투명 디스플레이로 가는데 한계가 있으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OLED의 경우 대면적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ee-through full-color LCD”의 개념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시제품을 제작함으로써 그 가능성과 문제점을 타진해 보았다. 제안된 개념은 일반 LCD에서 BLU와 컬러 필터를 제거한 액정패널과 투명 OLED BLU를 결합한 형태를 갖는다. 이때 액정패널의 R, G, B Sub-pixel과 상응하는 각각의 위치에 유기물질이 패터닝된 투명 OLED BLU를 결합하고 이 투명 OLED BLU를 통해 발생되는 R, G, B 각각의 빛을 액정의 투명 픽셀전극을 통해 인가된 전압에 의해 액정의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천연색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개념의 실현을 위해 BLU와 액정패널을 제거한 투명액정패널 및 SU-8 물질을 이용하여 공간적으로 R, G, B 픽셀을 패터닝한 투명 OLED BLU를 제작하였고 이를 구동회로와 연결한 시제품을 시연 함으로써 그 가능성과 문제점을 타진해 보았다.

Keywords

Transparent; OLED; LCD; See-through; BLU;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 액정디스플레이; 백라이트 유닛; Transparent; OLED; LCD; See-through; BLU;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 액정디스플레이; 백라이트 유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