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기반의 움직임 보상을 이용한 비디오 디인터레이싱Video de-interlacing using total-variation-based motion compensation

본 연구는 효과적으로 필드를 프레임으로 변환하는 비디오 디인터레이싱 방법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TV기반의 움직임 보상 디인터레이싱 (TVMCDi) 알고리즘을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이 알고리즘의 원리에 대해 세부적으로 한정하였고, 컴퓨터 상에 알고리즘을 구현 할 때의 이슈들이 논의되었다. 구현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여러 비디오 시퀀스를 이용해 성능을 분석하였다. TVMCDi 알고리즘에서는 두 가지 주요한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먼저 E1 에너지가 초기 보간된 프레임에서 야기되는 계단현상 왜곡을 제거할 수 없다.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초기 프레임 생성 시 에지 방향 보간법을 이용하였다. 다음으로 빠른 움직임을 가진 물체 등에서의 부정확한 움직임 추정 결과가 연관없는 픽셀의 밝기 값을 가져옴으로 인해서 지역적인 왜곡을 발생시킨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E1과 E2 에너지에 적응적인 매개변수를 적용시킴으로써, 움직임 추정의 신뢰도에 따라 공간과 시간 도메인 중 적절한 주요 보간 도메인을 선택하였다. 이 방법들에 의해 주관적인 화질이 향상되었다. 실험 결과는 변형된 TVMCDi 알고리즘이 개선의 여지가 있으나 비디오 디인터레이싱에 적합한 가능성을 가짐을 보여준다.

Keywords

De-interlacing; Motion compensated; Total variation; 디인터레이싱; 움직임 보상; De-interlacing; Motion compensated; Total variation; 디인터레이싱; 움직임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