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lementation of wide-band multipath fading channel simulator and simulation algorithm for suzuki fading channel광대역 다경로 Suzuki 페이딩 채널 시뮬레이터의 제작과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본 논문에서는 스즈끼 페이딩 채널을 위한 광대역 채널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수정하고 확장하였고 수정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간단하면서도 좀 더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실시간 광대역 다경로 페이딩 채널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였다. 기존의 광대역 채널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은 공간적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아 실제 이동체의 움직임을 모사하지 못한다. 이를 수정하여 실제 이동체의 움직임에 따른 공간적 상관관계를 고려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기지국에서 diversity 수신기가 사용되는 점을 감안하여 스즈끼 페이딩 채널의 경우에 diversity 수신기에 의한 광대역 채널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확장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작된 하드웨어 시뮬레이터는 아날로그 회로와 디지탈 신호처리기를 조합하여 간단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하지만, 처음으로 순시 페이딩과 장구간 페이딩을 모두 포함하는 스즈끼 페이딩을 채용하고 장구간 페이딩의 시간적 상관관계와 공간적 상관관계를 모두 고려하였으며 경로 수를 8개를 사용하여 오히려 기존의 채널 시뮬 레이터보다 더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