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대역에서의 데이타 전송을 위한 전 디지탈 방식 QAM 수신기 구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an all-digital QAM receiver for the voiceband transmission

CCITT 권고안중 V.29는 전화선 형태의 전용선에 접속하는 9600 bps의 고속 data MODEM이다. 본 연구에서는 CCITT Rec. V.29 수신기를 analog 부분을 제어하지 않는 all-digital 형식으로 구현하였다. Symbol timing 복구회로는 계산이 간단하며 delay의 보상이 쉬운 pass band type을 사용하였다. Adaptive equalizer는 symbol timing phase에 둔감한 구조인 T/2 FSE을 사용하였고 decision error을 이용하여 carrier phase을 추적하였다. 또한 V.29에서 규정한 Synchronization signal을 training하기 위하여 training sequence detector와 synchronization signal에 대한 training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구현된 알고리즘은 AD 샘플된 데이타에 대하여 잘 동작한다. 그러므로본 수신기 알고리즘은 MODEM의 수신기를 위한 특별한 hardware의 설계없이 DSP에 쉽게 적용시킬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