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time, elementary waveform을 이용한 한국어 음성 합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a korean text-to-speech system using short-time, elementary waveforms

음성신호를, 인간의 귀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17개의 filter들로 이루어진 filter bank를 통과시켜 각 band의 신호를 SEW를 이용하여 analysis하고 synthesis했다. 유성음은 한 pitch period 구간을 해석의 대상으로 삼고 그 replication으로 원하는 duration만큼을 합성했다. 폐쇄음의 경우는 독립적인 database를 구축하지 않고 인접 모음의 formant를 transition시켰다. 무성음에 대하여는 SEW들의 random한 분포로서 구현하였다. Transition region에서는 parameter를 interpolation하여 formant transition의 효과를 얻었다. Intonation, accent에 대한 규칙을 적용하여 pitch와 duration과 intensity를 제어하였다. 입력 텍스트는 숫자, 기호, 영어등을 적절한 한글로 변환한 후에 음운변동현상을 적용하여 텍스트 전처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