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된 상호정보량 최소화를 이용한 미지신호분리Blind source separation using minimization of augmented mutual informations

근래에 미지신호분리는 신경망과 신호처리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이다. 이는 혼합신호를 분리할 때 원본신호들이 서로 독립이라는 가정을 하기 때문에 독립성분분석이라고도 한다. 여러가지 알고리즘들이 개발되었지만 그 중에서 상호정보량 최소화와 엔트로피 최대화를 가장 많이 쓰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상호정보량 최소화를 이용한다. 기존 방법들은 종속신호들이 선형혼합되어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독립성분분석은 분리된 신호들이 서로 독립인 것을 기대하지만 항상 종속인 신호가 분리된다. 기존의 선형 미지신호분리 알고리즘들이 독립인 원본신호를 찾지 못하는 것은 상당히 이상한 일이긴 하다. 이는 선형 분리의 한계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비선형분리를 하고, 출력신호들의 독립도를 향상시켰다. 게다가 좀 더 최적 상태의 해를 구하기 위해 출력신호들의 부분 상호정보량을 이용하였다.

Keywords 상호정보량 최소화; 미지신호분리; Blind Source Separation; MMI; BSS